"MZ세대 잡아라".. 게임에 빠진 유통업계

김경은 기자 입력 2020. 12. 15. 14:42 수정 2020. 12. 15. 22: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통업계가 MZ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로 대표되는 젊은 고객층을 확보하기 위해 게임을 앞세우고 있다.

이에 유통업계는 젊은층의 환심을 사기 위해 게임을 마케팅 전략으로 내세웠다.

큐텐 관계자는 "모바일 게임의 주사용층인 싱가포르의 젊은 고객들을 공략하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유통업계에서 젊은층을 잠재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게임 콘텐츠를 활용하는 추세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쇼핑 플랫폼 Qoo10(큐텐)은 싱가포르에서 12월 한 달 동안 넥슨과 함께 메이플스토리M 관련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사진=큐텐

유통업계가 MZ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로 대표되는 젊은 고객층을 확보하기 위해 게임을 앞세우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2030의 게임 이용량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 게임사와 손을 잡는 모습이다.

15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표한 ‘2020 게임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PC게임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고 답한 이용자는 20대가 41%, 30대는 49.8%에 이른다. 모바일 게임의 경우에도 20대 50.2%, 30대 49.4%에 달한다.

이에 유통업계는 젊은층의 환심을 사기 위해 게임을 마케팅 전략으로 내세웠다. 글로벌 쇼핑 플랫폼 Qoo10(큐텐)은 싱가포르에서 12월 한 달 동안 넥슨과 함께 메이플스토리M 관련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메이플스토리M은 전체 매출의 20%가 싱가포르에서 발생할 정도로 큰 사랑을 받으며 싱가포르 국민게임으로 불리고 있다.

이번 이벤트는 메이플스토리M 글로벌 서비스의 신규캐릭터 출시 기념으로 진행된다. 큐텐싱가포르 웹과 앱에서 게임과 관련된 간단한 퀴즈를 풀면 큐텐 할인쿠폰을, 게임계정을 인증한 유저에게는 게임 아이템이 들어있는 Qoo10 리워드 박스를 제공한다.

편의점 CU는 넥슨의 모바일 MMORPG ‘바람의 나라: 연’과 손잡고 12월 한 달간 게임 콘텐츠를 활용한 컬래버레이션에 나선다. 바람의 나라: 연은 국내 최장수 온라인 PC게임인 ‘바람의 나라’를 원작으로 한 모바일 게임으로 누적 다운로드 600만 회를 돌파하며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특히 해당 게임은 2030세대 유저가 70%에 달할 정도로 젊은 층에 인기가 높다.

CU는 이번 협업을 통해 콜라보 도시락을 출시하고 이벤트 도시락 구매 고객에게 한정판 CU 전용 아이템을 증정하는 등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한다. 콜라보 도시락은 게임 내 유명 몬스터인 ‘람쥐왕’을 모티브로 만든 ‘람쥐왕 도토리묵 비빔밥(4000원)’이다. 

CU는 콜라보 도시락을 포함해 ‘최애7찬’, ‘제육챌린지’, ‘오늘은 치킨이닭’, 리챔&치킨’ 도시락 5종을 대상으로 스크래치 이벤트도 진행한다. 동봉된 쿠폰의 스크래치를 긁어 나오는 번호를 게임 내에 입력하면 확률에 따라 랜덤으로 인기 아이템이 지급된다. ▲태고의 보물(3일) ▲환력율란(200개) ▲금전 10만냥과 신규 CU 전용 아이템 ▲CU 한정판 무기방패 외형장비 세트 ▲CU 쫀득한마카롱(999개) ▲CU GET커피(999개) 등이다.

이마트에서는 플레이스테이션5, 닌텐도 스위치 등 콘솔 게임기 추첨 이벤트를 진행해 행사 때마다 모바일 앱 다운로드 수가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G마켓은 상시 기획전 ‘모바일 상품권 특가전’을 통해 언택트 시대에 유용한 e쿠폰을 선보이고 있다. 에그머니 온라인 게임 상품권, 넥슨 온라인 게임 상품권 등 수험생들에게 인기가 높은 게임 관련 상품을 판매 중이다.

큐텐 관계자는 “모바일 게임의 주사용층인 싱가포르의 젊은 고객들을 공략하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유통업계에서 젊은층을 잠재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게임 콘텐츠를 활용하는 추세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머니S 주요뉴스]
"다 가릴 수 없어요"… 축구선수 여친의 풍만함
임윤아, 다 벗은 거야?… 상의 탈의에 '깜놀'
아이유, 머리부터 발끝까지 '구찌' 입고 쇼핑
현아♥던, 탈의실에서… 민망한 자세 '야릇'
1408대1 경쟁률 뚫은 신시아… 얼마나 예쁘길래
'1호 가수'는 벤티였다… 그의 배려에 이어진 '찬사'
박나래 "장영란, 시집 잘 간 줄 알았는데…"
'조선 마지막 왕녀' 덕혜옹주가 남긴 낙서는?
지석진, 8살 연하 아내와 셀카… "이렇게 예뻤어?"
최예빈, 예쁨 한도 초과… 과거 대학 6곳 동시 합격?

김경은 기자 silver@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