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금송아지 받을까, 제주 한달살까" 통큰 연말 이벤트..수능 마케팅은 뒤안길

이선애 입력 2020. 12. 03. 11: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통업계의 연말 마케팅 대전이 뜨겁다.

10돈짜리 금송아지, 현금 1억원은 물론 가족 단위 왕복 항공권에 렌터카도 포함된 제주도 한 달 살기 지원 이벤트까지 등장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수험생 수가 줄어들면서 마케팅 효과도 미미해져 갈수록 관련 마케팅을 축소하는 분위기"라며 "연말을 앞두고 12월 크리스마스 등 더 중요한 이벤트들이 있어 거리두기가 강화된 현재 숨 고르기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팍팍한 삶..통 커진 프로모션
유통업계, 수능 응시생 감소로 마케팅 줄여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차민영 기자, 이승진 기자] 유통업계의 연말 마케팅 대전이 뜨겁다. 10돈짜리 금송아지, 현금 1억원은 물론 가족 단위 왕복 항공권에 렌터카도 포함된 제주도 한 달 살기 지원 이벤트까지 등장했다.

코로나19 애환 달래는 각종 이벤트

3일 해마로푸드서비스 맘스터치는 신제품 '리얼비프버거' 출시 기념 '2020 전국 직장인 애환자랑' 이벤트를 성공리에 진행했다고 밝혔다.

1등에게는 금송아지 20돈과 직장 내 동료들과 함께할 수 있는 맘스터치 신제품을 보내준다. 2등에게는 금송아지 10돈과 직장 내 리얼비프버거를, 3등에게는 최신형 LG 그램 노트북을 증정한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보여주듯, 사연이 9000여작이나 들어오는 등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며 "새로운 한 해를 힘차게 준비하자는 의미에서 대형 이벤트를 진행했다"고 했다.

문구업체 모나미는 창립 60주년을 기념해 프러스펜 3000 데스크펜 구매자 대상으로 최고 1억원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해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유튜버 대도서관과 윰댕이 진행한다.

제주맥주는 제주에서 한 달 살기 캠페인 시즌2 겨울나기 편을 모집 중이다. 총 3팀을 선정해 제주맥주가 엄선한 숙소와 렌터카, 왕복 항공권, 스냅사진 이용권, 여행 키트, 여행 할인 쿠폰, 방역용품 등을 전액 제공한다. 지난 7월 '제주맥주 한 달 살기 시즌1'은 약 10만명이 신청해 2만5000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화제가 된 바 있다.

롯데푸드는 한돈자조금위원회와 함께 내년 1월31일까지 'K로스팜이 우리 한돈 농가를 응원합니다' 이벤트를 진행한다. 구매 인증샷을 올릴 때마다 1000원을 적립해 소외계층에게 기부 물품을 증정한다. 참여한 소비자 중 추첨을 통해 1983명에게 황금돼지 5돈, 한돈 1㎏ 선물세트 등을 선물한다.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3일 서울 종로구 경복고등학교에 마련된 시험장에서 수험생들이 시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수능 마케팅은 줄어

수능 응시생이 급격히 감소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 시 대학교 면접 등이 불가능해지면서 수능 마케팅 열기는 예전 같지 않다. 신세계백화점은 올해 수능과 관련한 마케팅을 전혀 실시하지 않는다. 현대백화점은 천호점과 중동점 등 2곳에서만 수능 마케팅을 진행한다. CJ올리브영과 GS리테일의 '랄라블라' 역시 올해는 수험생 대상 마케팅을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대형마트는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예비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제품들을 선별해 할인 판매한다. 이마트는 수험표 지참 수험생을 대상으로 '아이폰12'와 '아이폰12 미니' 등을 5만원 할인해주는 이벤트를 연다. 홈플러스는 태블릿PC와 노트북 등을 할인 판매한다. 전자랜드는 오는 27일까지 수험생을 대상으로 한 '모바일 특별전'을 열고 휴대폰 개통 시 편의점 GS25 상품권을 사은품으로 증정한다.

편의점업계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비대면 마케팅에 주력한다. GS25는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에 수험표나 공부 인증 사진을 올리면 앱 '더 팝'을 통해 선착순 2021명에게 비타500을 증정한다. 이마트24는 4~10일 2002년생을 대상으로 카카오톡 이모티콘 '테이스트오브서울2020' 또는 500원 쿠폰을 선착순 증정하는 이벤트를 펼친다. CU는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의 수능 응원 게시글에 수험생 친구를 태그하면 추첨을 통해 모바일상품권을 증정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수험생 수가 줄어들면서 마케팅 효과도 미미해져 갈수록 관련 마케팅을 축소하는 분위기"라며 "연말을 앞두고 12월 크리스마스 등 더 중요한 이벤트들이 있어 거리두기가 강화된 현재 숨 고르기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차민영 기자 blooming@asiae.co.kr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