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A "평안북도 영변군 군사훈련장에 대형 건축물 포착"

2018. 11. 13. 10: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평안북도 영변군 고성리 인근의 군사훈련장에 대형 건축물이 들어섰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지난 2일 촬영된 위성사진 등을 인용해 13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8각형 모양의 해당 건축물은 폭이 약 40m, 높이는 10m 안팎으로 추정되며 건물 중앙 부위와 그 주변으로 대형 구멍이 뚫려 있다.

전문가들은 아직 이 건축물에서 구체적인 활동이 포착되지 않았지만, 건축물이 훈련장에 있는 만큼 표적 등 군사훈련과 관련한 시설일 것으로 추정했다고 VOA는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VOA "평안북도 영변군 군사훈련장에 대형 건축물 포착" 프랑스 국립연구원(CNES)과 에어버스사가 촬영해 '구글 어스'에 공개한 9월 7일 자 위성사진. (출처 = VOA 홈페이지)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평안북도 영변군 고성리 인근의 군사훈련장에 대형 건축물이 들어섰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지난 2일 촬영된 위성사진 등을 인용해 13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8각형 모양의 해당 건축물은 폭이 약 40m, 높이는 10m 안팎으로 추정되며 건물 중앙 부위와 그 주변으로 대형 구멍이 뚫려 있다.

8각을 이루는 바깥쪽 부분은 폭이 약 9m였고, 안쪽에서 건축물로 이어지는 외벽은 두께가 약 3m인 것으로 나타났다.

건축물이 위치한 장소는 산 중턱의 벌판으로, 영변 핵시설로부터는 북서쪽으로 약 8km 떨어져 있다.

주변에는 비포장 산길 1∼2개만 있을 뿐 주요 포장도로는 찾아볼 수 없다.

전문가들은 아직 이 건축물에서 구체적인 활동이 포착되지 않았지만, 건축물이 훈련장에 있는 만큼 표적 등 군사훈련과 관련한 시설일 것으로 추정했다고 VOA는 전했다.

실제 이 건축물에서 동쪽으로 350m 떨어진 곳에는 지름 45m의 대형 표적이 들어서 있다.

또 이 건축물에서 북동쪽으로 300m 떨어진 지점에는 모형으로 보이는 전투기와 전차 등이 발견되며 훈련장 곳곳에서 여러 개의 위성 안테나들도 포착됐다.

과거 위성사진을 보면 이 지역에는 2000년대 중반부터 여러 대의 전차들과 함께 30m 길이의 직사각형 형태 구조물, 원형 표적 여러 개가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모습이 반복됐다고 VOA는 설명했다.

멜리사 해넘 제임스마틴 비확산센터 선임연구원은 이메일을 통해 "이 장소는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여전히 포격 훈련용으로 이용되고 있다"고 말했다고 VOA는 전했다.

redflag@yna.co.kr

☞ 박용만 두산 회장 "최회장 좋겠네…난 자야지 ㅠㅠ"
☞ 친구 장난에 중학생 손가락 절단…"1천800만원 배상"
☞ "월급 통장에 특별보너스 4천만원…그런데 돌려달라?"
☞ "이봉원-박미선 기묘해…각자도생 같아도 사이좋아"
☞ '카카오택시 불렀으나'…한밤 귀가 대학생 6일째 실종
☞ 아기 이름에 '○○○' 넣었다고 유죄 선고된 부부
☞ 류현진, 203억원에 다저스서 1년 더…연봉 2.3배 '껑충'
☞ 장미여관 씁쓸한 해체…"육중완이 3인 나가라 했다"
☞ 자동차 대신 자전거 타면 공짜 맥주를 주는 도시
☞ 마블의 전설 스탠 리 별세…'어벤져스4' 카메오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